클래스는 하나의 자료형이 될 수 있다.
우리가 문자열을 선언할 때 흔히 쓰는 String 자료형도 int, char, double처럼 기본 자료형이 아닌 참조 자료형이다. 누군가 JDK에 만들어 놓은것을 사용할 뿐이다.
아무튼 클래스가 하나의 자료형이 될 수 있고 그것을 참조 자료형이라고 부른다는 것이 중요하다. 여기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맛보기를 알 수 있다.
package classpart;
public class Subject {
int midScore;
int finScore;
public Subject(int mid, int fin) {
midScore = mid;
finScore = fin;
}
}
package classpart;
public class Student {
int stuID;
String stuName;
Subject math = new Subject(50,90);
Subject physics = new Subject(80,40);
}
어떤 학생의 학번, 이름, 수강과목의 중간,기말 점수를 저장하고 싶을 때 Student 클래스안에 모두 선언하면 복잡할 것이다. 이렇게 할 경우 수학의 중간,기말과 물리의 중간,기말 총 4개를 더 추가해야한다. 하지만 수강과목을 하나의 클래스로 외부에 선언하고 Student 클래스에 Subject 참조 자료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객체를 만들어주면 편리하다.
이처럼 객체 상호간의 유기작용을 프로그래밍 하는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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